Schoeps의 Image Assistant는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혹은 Apple의 앱스토어를 통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Helmut Wittek에 의해 2000년에 JAVA Applet v2.1로 만들어진 Image Assistant는 현재 V3로 진화하여 2채널 및 3채널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테크닉을 사용할 때 정위감 표현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각종 수치를 쉽게 계산해주는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현존하는 각종 스테레오 어레이 테크닉에 Schoeps의 다양한 마이크로폰을 사용했을 때의 결과를 빠르고 쉽게 알 수 있으며 각 마이크로폰 캡슐의 지향 특성을 미리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to the IMAGE ASSISTANT v3.0.2
메뉴 버튼은 왼쪽 상단에 있습니다.
Preset 을 누르세요.
다른 그래프를 보시려면 오른쪽 아래 구석의 아이콘을 누르세요.
Localisation은 셋업에 따른 지향 특성을 보여줍니다.
Signal Difference은 음원 방향에 따른 시간차이와 레벨차이를 보여줍니다.
Coherency는 확산 음장에서 각 채널간의 일관성을 보여줍니다.
Power Sum은 음원 방향에 따른 사운드 에너지 분포를 보여줍니다.
아래쪽에 있는 메뉴바를 이용해 Visualisation탭을 통해 시각화 정보를 보고, Auralisation탭을 통해 결과물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2ch 셋업인지, 3ch 셋업인지, 그리고 현존하는 각종 마이크로폰 셋업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인만의 셋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여기서 프리셋으로 본인의 셋업과 최대한 흡사한 것을 선택하신 후 세부 셋팅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프리셋 하단에는 선택하신 마이크로폰 어레이 셋업이 시각화되어 간략하게 표현됩니다.
왼쪽, 중앙, 오른쪽에 어떤 마이크로폰을 설치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각 마이크로폰은 하나의 단일 스피커 채널로 라우팅됩니다.
2채널 L/R 스테레오 셋업인 경우 센터 채널은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방향성 패턴은 s = a + (1-a) *cos(φ) 함수로 표현되는 무지향성 및 1차 압력차 마이크로폰 패턴에 의한 것입니다.
여기서 마이크로폰에 대한 φ는 입력 소스의 입사 각도를 말합니다. S는 마이크로폰의 출력 레벨을 나타냅니다.
Image Assistant는 Schoeps가 제공하는 모든 지향성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향 패턴에 따른 a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이러한 패턴이 이론적일 뿐인 것인지, 실제 캡슐의 반응과 다르지는 않는지 묻습니다. 실제로 어느 정도의 불일치는 발생합니다만 이는 마이크로폰의 유형이나 제조사의 노하우에 따라 다릅니다. 원칙적으로는 스몰 다이어프램이 라지 다이어프램 타입보다는 지향에 따른 주파수 변화가 적습니다. 더욱이 Schoeps의 캡슐은 이런 특성이 더욱 최적화되어 전체 주파수 범위 내에서 이론적 값과 실제 측정값 사이에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압력 형성 효과 및 캡슐의 물리적 크기로 인한 회절 방해 등의 이유로 높은 주파수에서 지향성이 증가되는 무지향성은 예외입니다.
Schoeps MK 캡슐의 측정된 지향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L과 R과의 거리를 말합니다.
센터 마이크가 L과 R 마이크로폰에 비해 얼마나 앞으로, 혹은 뒤로 배치되는지를 말합니다.
L과 R 채널에서 한 개의 캡슐이 정축방향 0°에 대해 어느 정도의 각도를 형성하게 할지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ORTF를 선택하면 이 수치는 55°가 됩니다. ORTF에서 L과 R 캡슐간의 각도는 110° 이기 때문입니다.
센터 마이크로폰은 늘 0°로 고정되며 회전은 불가능합니다.
축외(Off-Axis) 모드를 설정하여 이상적 스윗-스팟이 아닌 곳에서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축상 모드에서 청취자는 정확한 스윗-스팟에 위치하게 되며 3개의 라우드 스피커는 모두 청취자를 중심으로 가상 원 상에 위치하게 됩니다.
축외 모드에서는 기본 셋업에서는 청취자가 왼쪽 스피커 앞에 앉아있다고 가정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모든 그래프는 가상의 청취자를 중심으로 보여집니다.
이 모드에서는 스피커 설정을 '가상의 원' 라인이 아닌, '일자 배치' 설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드에서는 스피커 배치의 너비, 청취 위치의 수직 오프셋 및 수평 오프셋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Reset'을 누르면 기본값으로 재설정 됩니다.
이는 마이크 어레이로부터 음원의 거리를 말합니다. 마이크 어레이가 큰 경우 이 파라미터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경우 두 가지 효과를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Reset Miscellaneous를 클릭하시면 기본 거리로 설정된 5m로 재설정 됩니다.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어레이 설정에서 적절한 값을 얻기 위해 각 마이크로폰의 레벨 및 딜레이를 적용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VISUALISATION 탭을 이용해 그래프를 바꿀 수 있을 뿐 아니라 AURALISATION 탭을 이용해 결과물을 듣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탭 버튼은 왼쪽부터 순서대로 Localisation, Signal Differences, Coherency, Power Sum를 나타냅니다.
스피커 시스템으로 재생되는 팬텀소스의 방향과 입력 소스의 실제 각도가 동시에 표현됩니다. 세로축은 -100%인 경우 왼쪽 스피커, 0인 경우 C, +100%인 경우 오른쪽 스피커에서 재생됨을 나타내며 가로축은 녹음 과정에서의 음원 위치를 -90°부터 +90°의 각도로 나타냅니다.
좌측 상단의 범례 부분에서는 녹음각도 100%와 녹음각도 75% 범위의 지점을 음영으로 표시하며 또 L-R, L-C, C-R의 그래프가 색으로 표시됩니다.
그래프 우측 하단의 스피커 및 사람 형상의 버튼은 정축(On-axis) 및 비축(Off-axis) 방향의 청취 위치를 전환합니다. 비축 위치에서는 스피커의 신호 레벨과 도착 시간이 스윗-스팟 지점보다 왜곡되기 때문에 방향 이미지가 제대로 생성되지 않습니다. 이 기능은 청취자 위치에 따라 발생하는 마이크 어레이 방식간의 차이들을 비교하고 어레이에서 형성된 청취 영역의 크기를 추정하는데 유용합니다.
3채널 모드: 오른쪽 하단의 LR/LCR 버튼을 통해 각 스피커 쌍의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L/R, L/C, 그리고 C/R 사이의 스테레오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그래프에서는 레벨 및 도달 시간의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의 범례에서 ΔL은 레벨 차이, Δt는 시간 차이를 나타냅니다. 둘 다 팬텀 이미지를 만드는데 기여하기 때문에 합해서 봐야합니다. 레벨과 도착 시간차의 충돌은 팬텀 이미지를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서도 우측 하단의 버튼으로 청취 위치의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 그래프에서는 2채널 모드에서는 L과 R 사이에서, 3채널 모드에서는 L과 C 사이의 확산 음장의 영향성을 나타냅니다.
확산음장 코히어런스는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어레이에 의해 생성된 공간 이미지의 측정치입니다. 이 수치가 낮을 수록 공간 이미지가 더 좋습니다.
입력 소스 각도에 따른 모든 채널의 파워 합산을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스테레오 마이크 어레이에서 음원 위치에 따른 음량 분포 예측이 가능합니다.
Image Asisstant에서 예측하고 시뮬레이션한 방향 및 공간 이미지를 들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입력 소스 각도를 설정하고 PLAY를 누르면 시뮬레이션 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스테레오 어레이가 얼마나 방향성을 정확히 픽업하는지, 확산음장 코히어런스가 시뮬레이션 됩니다. 예를 들어 XY 스테레오와 A/B 페어의 공간 이미지의 차이를 평가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