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randsSchopesSolutions - Podcast & Streaming Solutions

Podcast & Streaming Solutions

Sound Quality for Every Transmission



Schoeps는 개인용/소규모 방송용으로도 적합합니다.


개인 방송 시대를 맞아 많은 사람들이 영상을 제작하고 있지만 전문적인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음질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잘 모릅니다. 자체 제작된 팟캐스트나 YouTube 콘텐츠, 화상회의 등의 음성 품질은 스튜디오에서 전문적으로 제작한 것보다 열등한 음질 때문에 콘텐츠에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는 청중들의 주의력을 분산시킬 뿐 아니라 전문성이 낮다는 인상까지 전합니다.

최근 스마트폰, 랩탑의 내장 마이크로폰의 성능은 상당히 좋아졌지만 고품질의 잘 배치된 마이크로폰은 영상의 품질을 결정적으로 업그레이드시킵니다.

Schoeps는 다양한 응용 분야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방송 분야에서도 그 누구보다 많은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Video Conference

화상회의에서는 테이블 마이크로폰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가장 인기있는 테이블 스탠드 솔루션은 TR 200 KC로 MK 4 또는 MK 41 마이크로폰 캡슐과 CMC 6 및 CMC 1 마이크 프리앰프와 조합되어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CCM 4 및 41과 TSR 200L 테이블 스탠드 옵션을 조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작고 간단한 TC 1 스탠드도 훌륭한 대안이 됩니다.


Podcast

영상 콘텐츠에 테이블 등에 마이크로폰을 노출시키지 않아야 하는 경우 영화 현장에서와 같은 마이크로폰 시스템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폰은 일반적으로 붐 스탠드 등에 장착됩니다. 마이킹 거리는 길어지지만 더욱 지향성이 높은 마이크로폰을 사용해 보상하면 됩니다.
이 목적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마이크로폰은 MiniCMIT 소형 샷건 마이크로폰과 MK 41 캡슐과 CMC 1 혹은 CMC 6 프리앰프의 조합입니다. 물론 CCM 41 역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연자가 장면 내에서 이동하려면 상당히 숙련된 붐 조작자가 필요하거나 혹은 클립-온 타입의 마이크로폰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경우 CMR 바디팩 전용 마이크로폰 프리앰프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바운더리 마이크로폰을 사용할 수 있지만 다소간의 이퀄라이저 조작이 필요합니다.


Streaming

음악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때는 아티스트 곁에 마이크로폰이 있어야 고품질의 픽업이 가능합니다. 이 분야에서는 MK 4 캡슐과 CMC 6 프리앰프 조합이 가장 선호됩니다.

스튜디오 마이크로폰 V4는 매우 아름다운 디자인과 함께 놀라울 정도로 높은 음질을 제공합니다.


화상회의, 팟캐스트, 스트리밍에 있어 지켜야 하는 기본 사항

마이크 모델을 선택하는 것 외에도 다음에 언급하는 요소들이 사운드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공간 Space

방이 엄청나게 넓지 않다면 반드시 음향적으로 잘 처리되어야 합니다. 시중에서 베이스트랩과 흡음재, 확산재 등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이를 적절히 사용하면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녹음했다는 인상을 크게 지울 수 있습니다. 카페트, 책이 가득한 책장 및 기타 가구, 옷걸이 등도 실내의 소음 에너지를 반사 및 소멸시킵니다. 천장은 여기에서 늘 간과되지만 매우 넓은 평평한 표면으로 방해되는 반사음을 만들어냅니다.

 

마이크로폰의 위치 Positioning the microphone

마이킹은 거리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말하는 사람과 가까이 있을 수록 직접 신호가 더욱 커지고 잔향이나 반사음 등의 간섭 신호가 더 조용해집니다. 카메라 위나 근처 등에 마이크를 배치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지향성 마이크로폰도 지나치게 먼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마이크로폰은 발화자 바로 앞에 있는 테이블에 있어야 하며 카메라와는 떨어져야 합니다. 영화 사운드 녹음과 마찬가지로 프레임 위에서 아래로 향하는 배치가 좋은 결과를 냅니다.

 

방향 특성 Directional characteristic

고품질 지향성 마이크로폰을 올바르게 사용하면 스마트폰이나 랩탑의 내장 마이크로폰보다 직접음이 훨씬 크게 들어옵니다. 여기에는 수퍼 카디오이드 및 샷건 마이크로폰이 포함됩니다. 이 둘은 발화자의 움직임이 많지 않아서 마이크로폰의 범위 내에 있을 때 사용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지향성이 강한 마이크로폰이라고 해도 지향성 바깥 범위에서 들어오는 사운드는 결코 작지 않습니다. Schoeps의 마이크로폰은 지향성 바깥 범위에서도 좋은 소리를 내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믹싱된 사운드가 우수합니다.
 

명료도와 밸런스 Clarity and balance

종종 간과되는 사실이지만 저렴한 소형 콘덴서 마이크로폰이 가진 자체 노이즈 레벨은 생각보다 크며, 이는 소리를 매우 평면적으로 만듭니다. 지향성 미니어처 마이크로폰은 더욱 나쁜 결과를 냅니다. 게다가 평탄하지 않은 주파수 특성으로 인해 특정 대역이 왜곡된 소리가 나는데, 이는 청자로 하여금 오래 듣기 있기 어렵게 만들며 전문적이지 않다는 인상을 주기 쉽습니다.

 

인터페이스 Interface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비교적 저렴한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적어도 20~30만원대 이상)도 매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Schoeps 마이크로폰을 비롯한 고품질 콘덴서 마이크로폰을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48V 팬텀파워가 공급되는 밸런스드 입력부를 갖춰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내장 마이크로폰이나 랩탑 마이크로폰은 적절한 음압을 얻기 위해 오토 게인 모드나 노멀라이저 기능 등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마추어 방송에서 들을 수 있는 효과이지만 전문적인 분야에서는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 이는 환경 소음이나 여타 방송 상황에 따라 레벨이 '펌핑'되듯 변하는데다 소리를 평면적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더 좋은 음질을 얻으려면 게인 및 레벨을 사전에 면밀히 체크하여 수동으로 설정하고 순간적인 과부하 방지를 위해 리미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반 작업 Post Production

마이크로폰 품질을 전문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데 있어서 핵심 요소는 컴프레서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실, 실제 목소리의 다이나믹(큰소리와 작은 소리의 차이)은 라디오나 극장, 방송 등에서 듣던 것보다 훨씬 큽니다. 컴프레서는 큰 소리와 작은 소리의 차이를 적절하게 줄여 듣기 편하게 하며, 청감상 음량을 확보하는데 도움을 줘 시청자 입장에서 시끄러운 환경에서의 음성의 명료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컴프레서 및 맥시마이저류의 장비는 과도하게 사용하면 소리를 부자연스럽게 만들고 종종 '펌핑'하는 듯한 결과물을 내 비전문적인 인상을 주기 쉽습니다. 또한 최근 YouTube와 같은 스트리밍 플랫폼은 자체적으로 음량을 조절하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 더 이상의 컴프레싱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적절한 고품질 마이크로폰을 배치하고 일정 품질 이상의 프리앰프가 포함된 인터페이스를 사용했다면 일반적으로는 이퀄라이저로 신호를 처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좋지 않은 음향 조건이나 마이크로폰에 대한 배치 옵션이 충분하지 않다면 이퀄라이저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귀에 성가시게 들리는 주파수 영역만 걷어내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과도한 EQ 설정은 오히려 부자연스러운 결과를 냅니다.
카디오이드 마이크로폰은 음원에 근접할수록 저음 성분이 대폭 늘어납니다. 이를 '근접 효과'라고 하는데, 이를 보상하기 위해서는 저음을 줄이는 것이 유용합니다. 또한 EQ 및 로우컷 필터를 적절히 사용하여 저음의 진동 노이즈를 비롯한 주변 노이즈를 줄이는 방법이 유용합니다. Schoeps CMIT 시리즈와 같은 일부 마이크로폰은 이러한 유형의 필터가 내장되어 있으며, 이러한 필터는 최근 출시된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마이크로폰 프리앰프에 내장된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Accessories & Options for Video Conference, Podcast and Streaming

To find more options, Click Here! - 더 많은 옵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