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M Set with Elastic Suspension
Schoeps V4USM Set with Elastic Suspension
SGV Set with Rigid Clamp
Schoeps V4SGV Set with Rigid Clamp
Elastic Suspension for V4
USM-V4Elastic Suspension for V4
Rigid Stand Clamp for V4
SGVRigid Stand Clamp for V4
V4는 Schoeps의 스튜디오용 보컬 및 다목적 마이크로폰으로 Schoeps만의 독자적인 기술력과 시대를 초월하는 고전적인 디자인을 통합했습니다.
V4의 외형은 1951년의 Schoeps CM 51/3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러나 성능적으로는 완전히 현대적인 스튜디오 마이크로폰으로 캡슐, 회로 및 기계구조에 최신 기술이 아낌없이 적용되었습니다.
Pickup pattern | Cardioid |
Frequency range | 50 Hz - 22 kHz |
Sensitivity | -36 dB (V/Pa), 16 mV/Pa |
Equivalent noise level (A-weighted) | 15 dB |
Equivalent noise level (CCIR) | 25 dB |
Signal-to-noise ratio (A-weighted) | 79 dB |
Maximum sound pressure level (THD < 0.5 %) | 144 dB-SPL |
Maximum output voltage | 4.8 V (13 dBV) with 1 kΩ load |
Low cut filter | 40 Hz, 18 dB/oct. |
Minimum recommended load impedance | 1 kΩ |
Output impedance | 50 Ω |
Maximum cable length | > 300 m |
SCHOEPS RFI Shield | Yes |
Powering standard / Valid range | P 48 / >43 V |
Current consumption | 3.3 mA |
Common mode rejection ratio (at 1 kHz) | > 80 dB |
Output | XLR-3M, analog, 1 channel |
Length | 194 mm |
Diameter | 34 mm |
Width of the capsule head | 45 mm |
Head swivel degree span | +/- 20° |
Weight | 302 g |
Surface finish | blue, gray or custom color |
Schoeps는 지난 수십년간 방송 및 프로덕션, 필름 레코딩 분야에서 기준이 되는 마이크로폰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만약 Schoeps에서 이상적인 스튜디오 보컬 마이크로폰을 내놓는다면 어떨까요? V4의 카디오이드 캡슐을 개발할 때 우리는 두 가지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바로 탁월한 기술적 성능과 특별하면서도 이상적인 사운드입니다.
이상적인 사운드를 표준화하다
먼저 해야 할 일은 우리가 찾는 사운드를 정의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스튜디오 보컬 마이크로폰의 음향적 특성은 결국 소형 다이어프램의 특성과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마이크로폰과 음원을 통해 여러 번의 청취 테스트를 마친 후 스튜디오 녹음에 특히 적합한 것으로 보이는 이상적인 사운드를 정의했습니다. 녹음 유형은 근접 마이크 록 보컬, 기타, 비올라 등 다양한 소스와 악기, 상황을 테스트했습니다. Schoeps의 PolarFlex 기술은 이상적인 지향 특성을 찾기 위한 중요한 도구였습니다. 거의 모든 주파수 범위 내에서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폴라 패턴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특성은 바로 '투명성'입니다. 인위적인 소리나 가공된 소리는 예외 없이 늘 부정적인 것으로 평가됩니다. 또 다른 필수적인 요점은 스튜디오 레코딩에서 엔지니어가 다양한 방식으로 공간의 음향 표현을 처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클래식 앙상블의 경우 연주 자체가 콘서트 홀의 잔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러한 앙상블 녹음은 그 공간의 잔향도 재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스튜디오 녹음에서 부스의 음향 공간은 일반적으로는 예술적 결과의 큰 부분을 형성하지 않습니다. 물론 그 공간의 픽업은 듣기 좋아야겠지만 원본을 정확하게 재현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믹싱 과정 중 보통 완전히 다른 음향 공간이 결과물에 겹쳐지게 됩니다.
이상적인 사운드를 기술적인 파라미터로 바꾸다
50Hz~20kHz 대역 내에서 적당한 고음의 부스트는 확산음장에서의 주파수 응답에서 롤-오프를 보상할 수 있습니다. 룸의 잔향 사운드를 잡아낼 때 기술적로는 확산음장에서의 보상 커브를 적용한다면 결과가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주의를 잡아 끌지 않게 하려면 커브의 고주파 부분이 살짝 롤-오프되어야 합니다. 확장음장에서의 주파수 응답은 가능한 매끄러워야 하며 특정 주파수 영역을 지나치게 강조해서는 안되며 초고역대는 살짝 아래로 롤-오프 되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음원의 정축 방향인 0°의 응답곡선뿐 아니라 축외 부분의 사운드 처리는 마이크로폰의 음향 특성에 있어서 결정적입니다. 축외 응답이 불규칙한 경우 이는 다양한 주파수 대역에 대한 극점이 서로 일치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생각보다 현실적인 문제입니다. 믹싱시 음원이 원하는대로 스테이징되지 않거나 실내 반사음이 부자연스럽거나 심지어 매우 나쁘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캡슐을 개발할 때 신경쓴 점 중 하나는 축외에서의 주파수 응답 곡선이 다양한 음원 방향에서의 입사각에 대해 불규칙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주파수에 대해 폴라패턴은 서로 일치해야 합니다.
기술적 요구사항을 달성하다
기술적 목표는 높게 설정되었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느 정도 타협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V4에서는 새로운 캡슐의 콘셉트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스몰 다이어프램이 가진 주파수 응답 곡선의 균일함과 사운드의 투명성을 유지한다는 기본 아이디어는 분명했습니다. 확산음장에서 좋은 특성을 갖기 위해서는 라지 다이어프램의 특성 또한 공존시켜야 했습니다. 그러나 다이어프램 표면이 커서 잘 회절되지 않는다면 특정 고주파에서의 픽업 패턴이 급격히 좁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다이어프램 주변에 경사진 형태의 링-칼라를 배치해여 이러한 상충되는 요구 사항을 모두 달성할 수 있었고, 그 결과 유효 직경을 약 33mm까지 증가시켰습니다. 압력형(Pressure) 트랜스듀서와 비슷한 음향 요소를 사용하여(구 표면에 다이어프램을 삽입) 고주파에서의 픽업 패턴이 급격히 줄어들지 않고 중간 주파수에서 완만하게 시작되도록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V4의 독특한 캐릭터
아래의 폴라 패턴 다이어그램은 위에서 언급한 요구 사항을 완전히 충족시키는 V4 캡슐의 특성을 보여줍니다.
음원 정축인 0°의 주파수 응답은 20kHz까지 선형적이지만 4~15kHz 사이에서 약 2dB정도 완만한 상승을 보여줍니다. 확산음장 주파수 응답 역시 전반적으로 평탄하게 진행됩니다. 지향성 지수(축상과 확산음장 응답의 비율)는 전체 주파수 영역에서 5dB 이상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카디오이드에 비해 지향성 패턴이 더 넓지는 않습니다.
지향성이 좁아지기 시작하는 영역은 7kHz부터입니다. 이 때의 폴라 패턴은 6kHz 미만에서는 모든 주파수에 대해 폴라패턴이 동일합니다. 그 다음에는 순차적으로 부드럽게 수퍼 카디오이드의 특성과 유사한 방향으로 지향성이 좁아집니다. 이 대역에서의 감도는 0° 응답에 비해 -14dB 이하입니다. 종합하면 전체 플라 패턴에 대한 주파수 응답은 규칙적이며 예측 가능합니다.